Our Mission

작은 결혼식을 통해, 더 행복한 가정의 시작을 만듭니다.

비어스웨딩은 행복한 가정의 첫 걸음인 결혼식은 가장 행복해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개성있는 프로그램으로 진정한 결혼식의 의미를 찾습니다.

Brand Story

“Be us, 우리가 되다.”

‘나’에서 ‘우리’가 되는 결혼식, ‘Beus wedding’

비어스웨딩은 2014년, 합리적인 결혼식을 도와달라는 신부님의 요청으로 결혼식을 시작했습니다.
하객이 적어 식장을 찾기 어렵고 가격이 비싸 결혼식을 주저하시던
신랑신부님과 작지만 뜻깊은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우리는 결혼식의 보증인원, 패키지에 질문을 던지며 새로운 결혼식의 모습을 제안합니다.
자주 가던 카페에서, 첫 데이트를 했던 공원에서, 추억이 깃든 시골집 마당에서.
작지만 뜻깊은 결혼의 시작을 만듭니다.

SERVICE PROCESS

큐레이팅

홈페이지를 통해 꿈꾸던 결혼식을 알려주세요.
신랑신부님과 제일 잘 맞는 결혼식을 바로 보여드립니다.

상담하기

비어스웨딩 상담실부터 집 앞의 카페, 마음에 담아놓은 식장까지.
어디서든 맞춤형 상담을 해드립니다.

웨딩 디렉팅

신랑신부만을 위한 식순, 이벤트를 함께 기획하고
나의 결혼식에 어울리는 파트너를 결정하여
결혼식을 신랑신부님만의 특별한 날로 만들어드립니다.

결혼식 진행

비어스웨딩의 디렉터, 헬퍼, 스태프가
결혼식 당일 끝까지 함께합니다.

Press Release

[사회적기업기자단] 누구나 꿈꿀수 있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은 결혼식’

작성자
beuswedding
작성일
2017-02-13 10:14
조회
447
누구나 꿈꿀수 있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은 결혼식’
모든 거품을 빼고 신랑신부가 꿈꾸는 결혼식


사람마다 원하는 자신만의 웨딩이 있다. 특히 기존 결혼식의 허례허식을 뺀 ‘스몰웨딩(작은 결혼식)’이 요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작은 결혼식을 치르는 것도 만만치 않다.

직접 장소대여부터 데코레이션,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이라 칭하는 웨딩의 일반적인 옵션) 등을 준비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준비도 어려울 뿐 아니라 자칫하면 기존 결혼식보다도 비용이 더 발생할 수도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저소득층이나 취약계층처럼 사정이 어려운 커플은 더욱더 결혼식을 올리기가 어렵다.


[예식 사진. 사진제공 beus]

이러한 현실 속에서 거품을 뺀 진정한 ‘작은 결혼식’을 지향하는 컨설팅 업체인 ‘Beus(비어스)’가 탄생하게 되었다. 비어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인터뷰로 나누어보았다.


Q. Bues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저희는 작은 결혼식을 알선하는 업체입니다. 다른 결혼식과 다르게 컨셉, 디렉팅을 같이 하고 처음에는 다문화가정을 타겟으로 시작하였으나, 지금은 일반인도 서비스를 받고 있습니다. 최대한 가격에 거품을 빼서 고객이 원하는 결혼식이나 문화적 특성에 맞추어서 식을 진행하도록 도와줍니다. 현재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5기에 선정된 상태입니다.

Q. 처음 사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A. 처음에는 인액터스라는 사회적경제 동아리를 통해 프로젝트를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당시다문화 여성분들과 인터뷰를 하며 다문화가정이 한국에서의 결혼식을 올리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문화가정의 경우 거의 중매로 결혼을 하게 됩니다. 업체를 통해 남자분이 신부 나라에 가서 신부를 선택하여 바로 결혼하고, 3일동안 신혼여행을 하면서 웨딩촬영까지 마치고 옵니다. 사실상 매매혼이라는 인식이 있어서, 다문화 이주민 분들의 경우 한국인으로 살려고 온게 아니라 팔려온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힘든 상황이라고 합니다. 한국에 와서도 사정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 웨딩홀에 예약 어려움이 있고, 셀프 웨딩도 언어 등의 여러가지 장벽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안타까움을 느낀 저희는 다문화가정에게도 한국에서의 제대로 된 결혼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특성상 하객 수가 많지 않다 보니 자연스레 작은 결혼식이 된 경향도 있습니다.

Q. 비어스의 사업 방향이 기존 웨딩업체와 차별화 되는 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
A. 작은 웨딩을 하고 있는 업체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수요는 점점 늘어나지만 찾아보면 업체는 많은데 사실 들여다보면 일반 웨딩홀에서 올리는 결혼식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지금 있는 웨딩 플래너들이 하는 일도 그냥 웨딩업체 리스트 중에서 업체를 고르게만 하는 역할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허례허식, 거품을 빼고 신랑신부가 원하는 결혼식에 맞추어서 진행한다는 것이 차별점 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결혼식을 올리수 있다는 것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Q. 1:1맞춤 웨딩컨설팅이 자세히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A. 때에 따라서 연락을 취하는 횟수나 시기가 조금 다릅니다만 보통 2-3달 전 1차 상담을 하고 장소섭외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웨딩컨셉에 대한 2차상담을 하고, 3차로는 스드메에 대한 상담을 합니다. 본격적으로는 한달전에서 2주 전쯤 스튜디오 촬영을 합니다만 이미 웨딩촬영을 했던 가정의 경우 생략하기도 합니다.
장소는 보통 카페에서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드레스, 턱시도는 내부적으로 보유하고 있고 주례나 사회자 분은 지인을 통해서 섭외합니다.답례금은 재능기부 또는 10만원 선입니다. 부케나 케이터링 등은 협력업체 리스트가 있고 문의를 주시면 저희가 여러 업체들 중 선택을 할 수 있게 해드립니다. 사회적경제 분야의 기업들 및 프리랜서 분들과 협약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스냅사진을 미리 촬영하여 본식에 데코레이션 한다. 사진제공 Beus]


Q. 가격은 어느 정도 되는지?
A. 평균적으로는 최저가로 하객 50-70명 되었을 때 2만원짜리 뷔페를 하신다고 하면 모든 비용 포함해서 300만원정도입니다. 어떤 음식을 하느냐, 또는 하객 수가 어떠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00명이 넘는 하객은 잘 안받는 편입니다.

Q. 고객들과는 평소 어떻게 접촉하시는지?
A. 다문화 가정 같은 경우는 다문화 센터랑 연계를 맺어서, 다문화센터에 공문이나 포스터를 보냅니다. 그리고 원하는 분들께서는 그걸 보고 연락을 주십니다. 일반 고객들은 블로그나 카페 보고 연락을 많이 하십니다.

Q. 요즘 에코웨딩, 작은 결혼식이 유행이 되고 있는 것 같은데 실제로 이런 특별한 결혼식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어려움은 없는지?
A. 어려움이 많습니다. 팀원이 많지 않아 디렉팅, 데코레이션도 직접 합니다. 업체를 부를수록 비싸지기 때문에 최대한 저희가 직접 하려고 하는데, 인력이 부족해서 힘든 점이 있긴 합니다. 또, 작은 결혼식에 로망은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떻게 해야 될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상담 과정에서 난항을 겪기도 합니다.


[예식 준비중인 직원의 모습. 사진제공 Beus]

Q. 인상 깊었던 웨딩에 대해서 말씀해주십시오
A. 좋았던 경험, 나빴던 경험이 있습니다. 우선 좋았던 경험은, 어리고 임신까지 한 상태였던 신부님이 계셨습니다. 한국말도 서툴고, 의사소통과정에서 조금 까칠한 면을 보이셔서 처음엔 힘들었습니다만, 결혼식 끝나고서는 감사하다고 인사하고 눈물도 흘리시고 했습니다. 한국에서 결혼식을 하게 되면 신부의 부모님을 초청할 수 있는 초청비자가 나오는데, 오랜만에 부모님을 만나서 참 행복해 하시던 모습이 기억이 납니다. 나빴던 경험으로는 11월 예정 결혼식이 취소된 건이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특성상 중매를 통해 사기결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혼을 하려고 했는데 사기결혼이 발각되어 신부가 자신의 국가로 다시 가게 되었습니다. 신랑 분께서 안타까워 하시던 것이 눈에 선합니다. 이런 상황까지 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일이었습니다.


[예식을 올린 후 부부. 사진제공 Beus]


Q. 웨딩 디렉터를 양성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계시던데, 경과는 어떤지?
A. 처음에 회사를 만들었을 때 웨딩디렉터 양성 후 취약계층 분들에게 전문적인 일자리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아직 공식 사회적기업 인증이 안되어서 인건비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 고용은 인증이 된 후에 할 예정입니다. 지금은 지속적으로 수요조사 및 교육 툴은 만들고 있습니다. 다문화 이주민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툴 개발이 완료가 되면 신청하신 분들에게 교육을 할 예정입니다.

Q. 계획 중인 프로모션이 있으신지?
A. 수익이 남게 되면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대상으로 무료 결혼식 이벤트를 간간이 하고 있습니다. 저희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자주 들러주셔서 프로모션 꼭 참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꿈이 있으시다면?
A. 큰 계획으로는 지금 일단은 결혼식을 많이 진행을 하고 싶습니다. 한국 결혼식은 거품이 많이 끼어있고 가격이 비쌉니다. 지속적으로 디렉팅을 해서 올바른 작은 결혼식을 전파하고 싶습니다.
또, 새롭게 장애인 결혼식 제공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정이 어려워 결혼식 하기가 힘들다는 말을 들어서 나중에는 장애인 분들 결혼식도 알선해 보고 싶습니다.
그 후에는 웨딩 마켓을 만들까 생각 중입니다. 지금은 웨딩 관련해서 개인끼리 중고거래를 많이 하는데, 저희가 그 장을 만들어서 중고로 웨딩제품을 사고 팔 수도 있고 사진촬영, 메이크업 부분까지 데이터베이스를 제공을 해서 마켓을 만들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김단비 대표의 밝은 마음가짐만큼이나 기분 좋은 인터뷰였다. 결혼식에 여러 번 참석해 본 적이 있지만, 공장처럼 찍어낸 것 같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비슷비슷한 결혼식장에서 축의금을 내고,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황급히 밥을 먹고 다음 결혼식을 위해 자리를 비워준다. 진정한 결혼식이란 신랑신부가 주인공이 되어 그들에게 맞는, 그들을 위한 결혼식이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그런 의미에서 비어스가 꿈꾸는 허례허식을 뺀 결혼문화를 응원하고 싶다.

비어스 연락처
Facebook. www.facebook.com/beuskorea
Blog. www.beuskorea.co.kr
Website. www.beuskorea.com
Kakaotalk. @beus

사회적기업진흥원기자단 남윤서 cake1131@naver.com